'수고하세요'는 잘못된 표현일까요?
1. '수고하세요.' '수고하셨습니다'
보통 물건을 사고 나올 때, 음식점에서 나올 때, 또는 뭔가 감사의 표현을 하고 싶을 때
자주 사용하는 말이 "수고하세요" "수고하셨습니다"였습니다.
그런데 표준 언어 예절에서는 '수고하세요'는 어른에게 쓰면 안 되는 말로 되어있다고 합니다.
2. 언어 예절상 '수고하세요' '수고하셨습니다'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?
초등학교 4학년 2학기 3단원에 ' 수고하세요"는
언어예절상 어른에게 쓰면 안되는 말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.
이유는
'수고하세요'에서 '수고'의 의미가, 상대방이 한 일에 대해 평가하는 듯한 표현이라
듣는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
윗사람에게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.
3. 국립국어원의 답변
"수고하셨습니다."는 적절한 표현인지 물어보았습니다.
[답변 1]
'수고하세요'에서 '수고'의 의미가, 상대방이 한 일에 대해 평가하는 듯한 표현이라 듣는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윗사람에게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 왔습니다. 다만 언중들의 인식과 판단은 시간이 흐르면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표현을 더 이상 '상대에 대한 평가'로 보지 않고 현실적으로 굳어져 점차 쓰면서 이러한 표현이 언어 예절에 어긋난 것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[답변 2]
언어 예절은 한글 맞춤법과 같은 어문 규정에 의해 명확히 규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. 따라서 문의하신 내용에 단정적인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. 상황과 맥락, 화자와 청자의 관계나 언어 습관 등을 두루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. 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'수고하다'의 의미상 상대방이 언짢음을 느낄 수 있고 상대방의 노고를 평가하는 듯한 어감을 줄 수도 있다는 점에서,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. 이러한 견해에서는 상황에 따라 '고맙습니다'와 같은 표현으로 대체하여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듯하므로,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4. '수고하세요' 대신 사용하면 좋은 말
상황에 따라 '고맙습니다'와 같은 표현으로 대체하여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.